본문 바로가기
성경자료/창세기

(창세기) 긴 명단, 긴 수명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3. 21.

창세기 제 5장 

아담의 자손
1 아담의 족보는 이러하다. 하느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시던 날, 하느님과 비슷하게 그를 만드셨다.
2 그분께서는 남자와 여자로 그들을 창조하셨다. 그리고 그들을 창조하시던 날, 그들에게 복을 내리시고 그들의 이름을 사람이라 하셨다.
3 아담은 백삼십 세 되었을 때, 자기와 비슷하게 제 모습으로 아들을 낳아 그 이름을 셋이라 하였다.
                                                   .                                               
32 노아의 나이 오백 세 되었을 때, 노아는 셈과 함과 야펫을 낳았다.

창세기 5장은 성경 족보의 효시라 할 수 있다. 이 족보는 우리로서는 지루하기도 하고 별로 중요하게 보이지도 않느나, 고대인에게는 자기 조상과 상속권을 규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녔다. 성경의 족보는 사람에게 중요한 문제들을 소상히 살피시는 하느님의 관심을 반영한다. 그러나 이 족보가 정확한 연대순에 따라 작성된 것은 아니다. 창세기 저자는 편집 의도에 따라 성경 본문을 선택적으로 구성했다. 따라서 이 족보를 근거로 연도를 계산해 창조 시기를 산출하려는 시도는 무의미한 일이다. 성경은 결코 그런 방식으로 쓰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창세기 첫 장들에 나오는 인물들의 수명은 대단히 길었다. 이는 죄의 결과가 사람들에게 아직 완전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의미일 수도 있고(이야기가 전개됨에 따라 인간의 수명이 어떻게 줄어들고 있는지에 주목할 것), 나이가 숫자 그대로의 의미라기보다는 고대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징적 의미일 수도 있다. 어쨋든 장소를 누린 그들이라 할지라도 생애의 마지막은 모두 똑같이 슬픈 문장으로 끝난다. "·······(그리고) 죽었다." 사람이 자기 생명을 연장시킨다 해도 그 끝은 모두에게 똑같았고, 지금도 여전히 똑같다. "죄가 주는 품삯은 죽음"(로마 6,23)인 것이다.

 

-바이블 가이드(마이클 보몽 저) 中-

댓글